[25.09.16] 한달 새 시중에 36조 풀렸다..자산 ‘에브리싱 랠리’

시중 유동성 증가 속도가 가파르다

https://www.sedaily.com/NewsView/2GXXB9JAZJ?OutLink=nstand

2025년 6월 대선 이후 9월까지 올해는 국장이 엄청나게 올랐다

국장 탈출이 지능순이라던 말이 정말 무색할정도로 미국주식보다 국장이 더 올랐다.

국장탈출이 지능순이라고 하던 시기에 “그렇게 일변도로만 가지 않는다, 모두가 국장을 탈출한다고하면 오히려 국장에 기회가 있을 수도 있다”라는 의견을 주던 전문가들도 있었다.

전방위적으로 돈이 풀리고 있다

어찌되었든 한달 사이 36조가 시중에 풀렸는데 이건 재난지원금인지 쿠폰인지때문은 아닐수도있다. 예를들면 기업들에 저리대출형식으로 풀 수 도 있다.

지금 이시기가 돈을 풀기시작한 초입단계라는 생각이다. 지나고보면 알겠지. 9.18일 현재 미국에서는 간밤에 0.25%p금리를 인하했다.

한국은행도 금리를 인하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문제는 지금 미국의 경제성장률 자체가 그렇게 나쁘지 않고 물가도 그리 안정되지 않은 상황인데, 금리를 내리고있다는 평가가 연준 내부의 보고서에서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돈을 푸는 효과는 더더욱 엄청나 질 것이다.

부동산 뿐만이 아니다, 자산 랠리는 계속될 것

부동산도 엄청나게 오르고 있다. 지난 1주일 사이에 마광성 이 엄청나게 올랐다는 뉴스가 있다

부동산은 수도권 공급이 이미 작살나있어서 균형이 깨져있어서 향후 몇년은 답이 없을 것이고, 그래서 오른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의외로 부동산으로 가는 유동성은 철저히 틀어막고 있다. 627규제 이후 97규제까지 대출을 틀어막았기때문이다.

그보다 주식이 이렇게 오르고 코인시장도 엄청나게 오르고 기업들 앞 대출을 저리 풀어댄다면, 기업들이 시설자금을 받아서 공장을 지으면 그돈이 어디로가겠는가?

공장 부지를 사는 돈으로 풀리고 공장 짓는 시설자금비, 자재사고 노동 고용하고 그렇게 시장에 또 풀려나가면 결국 시장에 돈이 도는 것이다.

부동산으로도 돈이 올 것인데, 다만 한번에 바로 가는것이아니라 두어단계 순환을 하면서 쿠션을 치고 가기때문에 시간은 좀 더 걸릴 것이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